사전 두 배로 즐기기
사전 두 배로 즐기기

사전 두 배로 즐기기 “한국어기초사전” 120 퍼센트 활용하기

 지난 호에서 살폈듯이 “한국어기초사전(이하 기초사전)”은 한국어 학습사전으로서, 일반 사전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과 내용이 담겨 있다. 이번 호에는 “기초사전”의 활용법과 특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기초사전”은 여러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여느 사전과 마찬가지로 “기초사전”에서도 찾고자 하는 어휘를 직접 검색하여 어휘의 뜻을 찾아볼 수 있지만 이 밖에도 한국어 교수·학습에 필요한 여러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한국어 교원과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먼저 주제, 상황, 의미 범주별로 어휘를 찾을 수 있다. ‘주제 및 상황 범주별 찾기’는 한국어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여 초급(38개), 중급(36개), 고급(31개) 범주로 나눈 다양한 주제 및 상황 범주에 맞는 어휘를 학습자 숙달도별로 분류하여 제공한다.

<그림1> 주제 및 상황 범주별 찾기

 예를 들어, 초급 학습자 수준의 ‘인사하기’와 관련된 어휘를 가르치거나 학습하기 위해서는 ‘인사하기’를 선택하여 ‘찾기’ 단추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반갑다’, ‘성함’, ‘안녕’과 같은 17개의 표제어가 검색된다.

<그림2> 주제 및 상황 범주별 찾기 결과 화면

 ‘초급’과 ‘중급’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개인 정보 교환하기’를 선택하면 학습자 숙달도별로 학습해야 할 어휘도 알 수 있다.

 또 ‘의미 범주별 찾기’에서는 한국어 교육용 자료의 특성에 맞게 14개의 대범주*와 138개의 소범주(대범주의 하위 범주)로 나누어 놓은 의미 범주별로 어휘를 확인할 수 있다.

*대범주: 개념, 경제생활, 교육, 동식물, 문화, 사회생활, 삶, 식생활, 의생활, 인간, 자연, 정치와 행정, 종교, 주생활

<그림3> 의미 범주별 찾기

<그림4> 의미 범주별 찾기 결과

 위 그림과 같이 대분류 가운데 ‘문화’를 선택하여 ‘찾기’를 누르면 문화와 관련된 어휘 149개가 검색된다. 의미 범주별 찾기는 같은 의미 범주에 속하는 어휘를 가르치거나 학습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그런데 주제와 상황, 의미 범주는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학습자나 교원에게 좀 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통합 검색 기능이 필요하다. 메인 화면의 검색기 오른쪽에 있는 ‘자세히 찾기’에서는 주제와 상황 범주별, 의미 범주별 찾기 기능을 통합하여 검색할 수 있다.

<그림5> 자세히 찾기

 예를 들면 등급별로 초급 수준의, 의미 범주로 ‘문화’에 해당하고, ‘주제별 상황 범주’에서 ‘취미’에 해당하는 어휘를 선택하여 ‘자세히 찾기’로 검색하면 ‘가요, 그림, 만화’ 등의 표제어가 노출된다. 이처럼 ‘자세히 찾기’ 기능을 활용하면 숙달도별, 주제 및 상황별로 학습하거나 가르쳐야 할 어휘를 쉽게 알 수 있다.

 이 외에 “기초사전”의 특징은 한국어 교수·학습에 유용한 정보인 ‘문법·표현’ 표제어와 문법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사전의 표제어 단위는 단어와 어미, 구이므로 ‘표현’ 단위의 표제어는 낯설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에서는 ‘문법·표현’ 단위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에 “기초사전”이 한국어 학습사전으로서 한국어 학습자가 알아야 할 기본 어휘뿐 아니라 ‘문법·표현’ 단위의 표제어를 제공하여 도움을 주고자 한 것이다. “기초사전”에서는 현재 996개의 문법·표현 표제어가 등재되어 있다.

<그림6> 문법·표현 표제어

 “기초사전”에서는 문법·표현 단위의 표제어를 제공하는 것 외에 한국어 학습자에게 유용한 결합 정보 등 문법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그림7> 기초사전 표제어 ‘-게 생겼다’의 문법 정보

 또한 지난 호에서 “기초사전”과 함께 살핀 “국립국어원 한국어-학습사전”은 “기초사전”을 11개 언어로 번역한 사전으로서, 두 사전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기초사전”에서 검색한 어휘가 외국어의 대역어가 무엇인지 사전 화면 오른쪽 ‘다른 언어 사전 보기’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그림8> 다른 언어 사전 보기

 “기초사전”의 검색 기능과 문법·표현을 잘 활용하면 한국어 학습뿐만 아니라 학습 활동, 연습 문제 등 한국어 교육 자료 개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외국어 학습 앱인 ‘듀오링고’에 따르면 드라마 ‘오징어 게임’ 공개 이후 2주 만에 한국어 학습자가 미국에서는 40%, 영국에서는 76% 급증하였다고 한다. 한국어 학습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한국어 학습에 기초 자료가 되는 “한국어 기초사전”과 “국립국어원 한국어-외국어 학습사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글: 이윤미(국립국어원 학예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