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2000년대 후반 국회에서는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 법률안을 발의하였으나 경제 단체의 반대가 강하고 정부 부처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아 한글날 공휴일 지정은 표류 중이다. 한글날을 공휴일로 지정하자는 것은 단순히 하루 더 노는 날을 늘리자는 것이 아니다. 한글날 공휴일 지정은 우리 겨레의 문화와 언어의 가치를 세계에 선양하여 문화 선진국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한글은 창제 의도와 과정, 반포 시기가 알려져 있는 문자이며, 또한 애민 정신과 실용 정신, 그리고 자주정신이 담겨 있는 문자다. 곧 한글은 우리 민족 문화의 정체성의 상징이자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게 한 한류와 연계하여 볼 때, 우리나라 문화를 전파하는 매개체로서의 한글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 한글날 공휴일 지정은 한글의 가치와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한글의 세계화를 통해 우리 고유 문화를 전파하며,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한글날 공휴일 지정에 대한 2012년 여론 조사 결과, 국민의 83.6%가 한글날 공휴일 지정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2011년 조사 결과인 76.3%보다 7.3%p가 증가한 것이다. 한글날 공휴일 지정에 대한 찬성 여론의 증가는 우리 국민이 한글을 통해 한국인로서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는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또한 한글날 공휴일 지정은 한글날이 언제인지 아는 사람들이 점점 줄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차원에서 필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문화·경제적 측면에서 한글날 공휴일 지정은 국민의 다양한 문화 참여 활동과 여가 관광 활동을 촉진할 것이다. 개인에게는 심신을 재충전할 기회를 제공하고, 관련 산업계에는 생산성을 증대하여 소비를 진작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다. 일찍이 프랑스와 미국이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시행했던 휴일 확대 정책이 실효를 거둔 바 있어, 휴일 촉진 및 공휴일 제도 개선은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일본에서도 민간 소비 촉진을 통한 경제 활성화와 국민들의 여가 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표하에 2003년, 법정 공휴일을 요일 지정제로 전환하여 월요일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해피 먼데이' 공휴일 제도를 도입한 사례가 있다.
휴식 시간의 부족은 개인적인 측면에서,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건강 질환 및 가족의 결속력 하락 등의 사회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할 경우 산업 재해와 같은 사회적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한글날 공휴일 지정으로 휴가 여건이 보장된다면 근로자의 안전성 확보와 귀속 의식을 기대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노동 생산성이 향상되어 사회적 편익을 증대시키는 효과도 거둘 것이다. 효과적인 여가 활용은 일과 여가 사이의 불균형을 해소하여, 자기 계발 및 가족 간 유대 강화와 산업체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건강한 사회의 초석이 될 것이다.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에 대한 사회·문화·경제적 측면에서 경제 효과가 예상됨에 따라 한글 단체를 중심으로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에 대한 서명 운동을 펼치고 있다. 한글문화연대 등의 시민 단체에서는 온라인상으로 '한글날을 공휴일로! 백만인 서명 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우편으로도 서명을 받고 있다. 또한 다음Daum 아고라에서도 '한글날 공휴일 지정 촉구 서명' 운동을 하고 있다.




 
한글날이 공휴일이 될 때 확충되는 휴일 1일당 편익 효과를 추정한 결과, 총 편익은 4조 6,092억 원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민간 소비 지출 증가에 따른 생산 유발 효과는 1조 8,442억 원, 신규 고용 창출 효과는 18,330명으로 나타났다. 물론 한글날 공휴일 도입으로 일부 산업계에서는 경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한글날 공휴일 지정이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민족 문화의 정체성 확립, 한글에 대한 자긍심 증대 등의 효과가 있으며, 경제적 측면에서 휴식 여가 활동 증가로 인해 노동 생산성 향상, 내수 경기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가 있는 등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산업계뿐만 아니라 국민 대부분이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에 공감할 것이다.

한글날이 공휴일에서 제외된 20여 년 전의 경제 상황과 현재의 여건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이제 우리나라도 세계 경제의 선진국 반열에 올라섰으며,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되었고, 최근에는 주 5일 수업제가 도입되었다. 이러한 여건의 변화로 인해 국민의 가치관은 휴식 및 여가 활동에 높은 가치를 두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한글날 공휴일 지정은 한글의 가치와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고, 휴가 사용 효과로 발생되는 긍정적 파급 효과와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경제계 및 관련 부처 간의 협력을 통해 한글날의 공휴일 지정이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기를 기대해 본다.
 
    글_ 이강욱 ㅣ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강욱
오스트레일리아 라트로브LaTrobe대학교 경제학 박사, 현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기획조정실장선임 연구 위원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관광 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아고라  다음,  운동,  서명  백만인  법률안,  찬성,  지정,  공휴일  한글날, 
         
 
댓글(0)
   
위 아이콘을 눌러 로그인해주세요
 
최신 기사 목록
<쉼표, 마침표.>가 새집으로 이사 했습니다! (0)

<쉼표, 마침표.>가 새집으로 이사 했습니다!

이달의 이야기 l 2013.05.09
 
 
또 하나의 언어, 수화 (3)

또 하나의 언어, 수화

이달의 이야기 l 2013.04.02